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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1장 총칙
제 1조 (목적)

정보통신매체를 이용한 원격평생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사회평생교육실현을 위한 유능한 인재들을 양성함과 동시에 열린 학습사회를 구현함으로써 국민의 평생교육에 기여한다. 평생교육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오늘날의 자기주도 학습인 평생교육시대에 부응하기 위하여 최고의 교수진을 중심으로 학습자들에게 좀 더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최상의 교육환경을 제공하고자 한다.

제 2조 (명칭)
본 교육원의 명칭은 와이제이(YJ) 사이버평생교육원이라 한다. (이하 본교라 한다.)

제 3조 (장소)
본교는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9길 35에 둔다.
원격 평가인정과목 교육은 인터넷 홈페이지(http://welfare.e-yj.co.kr)를 통하여 실시한다.

제 4조(구성원)
1. 본교는 교육 주체인 관리자 및 교강사와 피교육 주체인 학습자로 구성한다.
2. 관리자는 원장, 부원장, 학사관리조교, 행정조교, 재무관리자, 시스템운영관리자, 자문위원 등으로 구성한다.
3. 교강사는 전임교수, 겸임교수, 강사(외래교수)로 구성한다. 교강사의 역할에 따라 콘텐츠를 제작한 교강사를 ‘개발교강사’라 하고, 수업 및 평가를 관리하는 교강사를 ‘운영교강사’라 한다.
4. 학습자는 본교의 교과목을 현재 수강하는 학생으로 정의한다.

제 5조 (모집정원)
본교의 모집정원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하 평진원)에서 평가 인정된 학습과목의 정원을 따른다.

제 6조 (교육분야)
본교의 교육분야는 대학교육의 전공분야와 대체 학점 취득을 위한 자격증 등 다양성이 있도록 한다.



제 2장 학사운영
제 1절 학사운영 일반

제 7조 (학기 및 모집시기)
1. 학기는 평생진흥원 법령에 따라 1년에 2학기로 진행되며 학기 구분은 상황과 사정에 따라 다를 수 있다.
2. 모집 시기는 본교의 내부규정 및 사안에 따라 수시로 할 수 있다.

제 8조 (수업일수)
한 학기 수업기간은 15주로 하며 주차별 수업시간은 3시간으로 실 수업시간인 콘텐츠 재생시간 25분(이상)을 한 차시로 하여 1,2,3 교시로 구분된다.

제 9조 (수업방법)
본교의 수업 방식은 15주 동안 인터넷 홈페이지 및 학습관리시스템(이하 LMS)을 통한 원격강의로 진행되며, 정기시험(중간고사, 기말고사), 퀴즈, 과제, 토론 등 수업에 관련된 모든 제반사항을 원격으로 진행한다.

제 2절 수강생 모집과 등록 및 수업료 반환

제 10조 (홍보 및 학습자 모집)
1. 교육훈련기관은 평가인정 받은 학습과목에 대해서만 홍보하며, 학습자의 정보제공을 위해 개설 학습과목명, 강의계획서, 콘텐츠의 일부, 기관 약도 등의 정보를 공개한다.
2. 본교는 학습자 모집에 대한 홍보 및 유치를 직접 실시하며 대행업체를 통한 모집을 하지 않는다.

제 11조 (수강 신청 및 수업료)
1. 수강신청은 본교 홈페이지 또는 방문을 통해 학습자 개인별로 이루어져야 한다.
2. 본교의 등록을 원하는 학습자는 일정량의 수업료를 납부하여야한다.
3. 수업료는 본교 홈페이지에 공지된 입금계좌 또는 동일 홈페이지에 구축된 전자결제시스템을 통하여 학습자가 직접 납부하여야 하며, 대행업체를 통한 수업료 일괄 납부를 금지한다.

제 12조 (수업료 반환)
본교의 수업료 반환, 환불 방침은 평생교육법 환불규정 소비자 보호 규정을 준수한다.

제 3절 학적관리

제 13조 (수료조건)
본교의 학습과목을 수료하기 위해서는 출석 80%, 성적 60%(출석 점수를 포함)를 충족하여야 한다.

제 4절 시험과 성적평가

제 14조 (평가방식)
본교는 정기시험(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보고서), 토론, 수업참여도, 출석률, 퀴즈 등을 참작하여 성적을 부여한다. 학급에 따라 모의고사 개념의 ‘쪽지시험’등을 추가로 개설할수 있지만 이는 성적에 반영하지 않는다. 평가방식의 구성은 아래의 표와 같다.

표

제 15조 (성적부여방식-출석)
1. 출석은 매 주차 1,2,3교시를 모두 출석해야 정상출석으로 인정된다.
  (출석은 매주 듣는 것이 좋으나 2주안에 강의를 들으면 정상출석으로 본다.)
2. 총 15주차 수업동안 80%이상을 출석해야 수료할 수 있다(80%미만자는 F처리함).
3. 학습자가 수강종료일을 기준으로 3역일 이상 아래의 사유로 수강하지 못할 경우 증빙서류를 제출받아 출석으로 인정할 수 있다.
4. 출석 성적 부여 기준은 아래와 같다. 

표

제 16조 (성적부여방식-퀴즈)
1. 퀴즈는 매차시의 강의를 수강한 후 응시할 수 있다.
2. 퀴즈는 문항마다 점수를 매기지 않으며 50%를 기준으로 통과(패스)를 결정한다.
3. 각 합격률에 따른 성적산출 구성은 아래의 표와 같다.

표

제 17조 (성적부여방식-정기시험)
1. 정기시험은 중간고사, 기말고사를 칭한다.
2. 정기시험은 학사일정에 따라 진행되며 원격으로 홈페이지 상에서 3일 정기시험으로 진행된다.
3. 정기시험은 3일간 내에서 자유로운 시간에 응시할 수 있다.
  (시험지 구성이 매일 달라짐에 따라 시험일이 1일인 것과 동등한 효과 기대)
4. 정기시험의 성적 부여기준은 아래와 같다(미응시자 0점 처리).

표

제 18조 (성적부여방식-과제)
1. 과제는 학사일정에 따라 공고되며 제출기한 안에 제출해야만 소정의 점수를 득할 수 있다.
  (추후 작성은 인정하지 않으며 미제출자는 0점 처리)
2. 과제의 성적부여는 아래의 평가방식을 따른다(총 10점, 1회 출제).

표

제 19 조 (성적부여방식-토론 및 수업참여도)
1. 토론은 학사일정에 따라 공고되며 토론기한 안에 토론 게시판에 기재해야한다.
  (추후 작성은 인정하지 않으며 미작성자는 0점 처리)
   토론 외의 게시글, 질의, 의견 등은 학기 언제든지 작성할 수 있다.
2. 토론의 성적부여는 아래의 평가방식을 따른다(총 10점, 1회 출제).  

표

3. 토론 외 참여도의 성적부여는 아래의 평가방식을 따른다(총 10점).

표

제 20 조 (성적평가 방식)
1. 본교의 성적평가는 과목별 절대평가와 상대평가를 병행 한다.
2. 학습자가 취득한 점수 분포가 평진원의 상대평가 비율한도와 상하 20%이상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측할 경우, 담당교수는 중간, 기말고사 성적을 상대평가에 따라 재 산정 할 수 있다.
3. 재 산정된 중간, 기말고사 성적이 최종성적 환산을 위한 정기시험 성적이 된다.
4. 상대평가의 평점환산 기준 및 성적분포는 아래와 같다(실제 운영시 상대평가로 인한 편차가 발생할 수 있다).

표


※ 단, 위의 각 비율은 과목 특성 등의 사유로 학습자의 10%범위 내에서 증감 조정이 가능

제 21 조 (성적 정정)
 학습자는 담당교수의 착오 또는 성적기재 누락, 성적에 대한 이의가 있을 시 성적이의 제기 기간에 성적이의 제기 신청을 할 수 있다. 담당교수는 학습자의 성적이의 신청이 합당하다고 판단될 시 성적을 정정할 수 있다. 성적이의 제기 기간이 지난 이후에는 성적을 정정할 수 없다.

제 3장 공결처리 기준


제22조 (공결처리 및 추가시험)
- 학습자가 다음 각 호 어느하나에 해당하는 사유로 수강하지 못할 경우, 증빙서류를 첨부한 공결승인신청서를 제출받아 총 수업시간의 20%에 한하여 출석으로 인정할 수 있다.
1. 배우자, 본인 또는 배우자의 직계가족의 사망
2. 병역법 등 관계 법령에 의한 동원 소집된 사람
3. 본인의 결혼 또는 질병 등으로 입원한 사람
4. 천재지변으로 인한 사고
5. 그 밖의 교육훈련기관의 규정으로 정하는 사항으로 아래의 경우에 해당된다. 
- 학습자가 아래와 같이 천재지변 등 공결사유로 정기시험에 응시하지 못한 경우, 추가시험인정원과 그 사유에 따른 증빙서류를 첨부하여 제출 시 5일 이내에 추가시험을 응시할 수 있다. 단, 그 성적은 B+등급 이하로 한다.
 
<공결처리와 추가시험 기준>

표
제 4장 장학금
제 23 조 (장학금 종류 및 지급방식)

표



제 5장 비평가인정 강좌 및 오프라인 모임
제 24 조(공개 강좌)
1. 교양 또는 전문분야에 관한 이론과 기술의 습득을 희망하는 자를 위하여 매년 1-2회 사회 유명인, 저명인사를 통한 공개강좌를 열 수 있다.
2. 공개강좌의 운영에 관한 세부사항은 내부 학사일정에 따라 정한다.

제 25 조(무료 강좌)
1. 본교 학습자들의 학위취득 및 학점은행제 진행을 돕기 위한 자격증 과정 또는 교양 분야에 관한 강의를 무료로 제공 할 수 있다.
2. 무료강좌의 운영에 대한 세부사항은 내부 규정에 따라 정한다.

제 26 조(오프라인 모임)
1. 원격강의의 한계점 극복 및 더욱 다채로운 학습 문화의 생성을 위하여 매년 1-2회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오프라인 모임을 가질 수 있다.
2. 본교 교수자, 행정조교의 LMS 습득 및 더욱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학사관리를 위해 매년 1-2회 워크숍을 가질 수 있다.

제 27 조(문화행사)
1. 학습자들의 다양한 문화 체험과 열린 교육의 확대를 위하여 매년 3-5회 다양한 문화행사 체험을 가질 수 있다.
2. 문화행사 운영에 관한 세부사항은 내부 학사일정에 따라 체험방식, 체험내용, 기간 등을 정한다.




제6장 학칙개정
1. 원장 및 이하 운영진은 이 학칙의 개정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때, 운영진 회의를 거쳐 학칙을 개정할 수 있다.
2. 학칙을 개정한 후 관할 관청에 신고한다.

부칙(시행)
(시행) 본 학칙은 2012년 1월 1일부터 시행 한다.
(개정) 본 학칙은 2017년 7월 1일부터 개정하여 시행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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